패션주 공략하는 행동주의 펀드...“자본 효율성 낮고 주주 환원 미흡”
행동주의 펀드로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트러스톤자산운용(대표 김영호, 황성택)이 패션, 소재 기업의 지분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어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행동주의 헤지펀드는 특정 기업의 지분 확보를 통해 주주 지위를 획득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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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동 '아더에러' 앞 사거리 / 사진=어패럴뉴스 |
홍대 -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상승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11월은 예년보다 춥지 않은 날씨에 아우터 정상가 판매가 부진했지만, 중순부터 시작된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로 고객 집객력이 높아졌다.
매출은 전월 대비 기준 10~20% 신장했다.
작년과 같은 ‘수능 특수’는 없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로 거리가 북적였지만, 유동 인구는 전월과 유사한 수준이다.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는 두드러졌다. 일본인 관광객부터 동남아, 중국인까지 하반기부터 매월 증가하는 추세다.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디스이즈네버댓’은 주로 일본인 관광객들이,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엘엠씨’ 등은 중국인 관광객들 위주로 입점했다.
특히 ‘마리떼’와 ‘엘엠씨’ 플래그십 스토어에는 중국 왕홍이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면서, 매출 볼륨을 크게 키웠다.
이태원·한남 - 유동객 급감...지원책 마련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서울시에 따르면 이태원1동, 2동 지역의 소상공인 매출이 11월 둘째 주 기준 참사 이전 대비 각각 61.7%, 20.3% 감소했다. 유동인구도 각각 30.5%, 20.3% 줄었다. 유동객 대부분이 지역 주민들이라는 게 상권 관계자의 설명이다. 참사가 일어난 바로 옆 지역인 한남동, 해방촌도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전년 대비 유동인구가 30% 넘게 줄었다.
참사 이후 정부는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이에 서울시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소상공인 피해를 지원중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24일 100억 원 규모의 이태원 상권 회복 자금을 이태원 1~2동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지원했다.
유흥업 등 융자지원제한업종을 제외하고 업체당 최대 3000만 원, 연 2.0% 고정금리 조건으로 공급된다. 이외 용산구에서만 사용 가능한 용산사랑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사업비 70억 원도 책정했다.
중기부는 11월 28일 최대 7000만 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과 2억 원의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재해 중소기업 특례보증)을 지원했다.
성수·뚝섬 - 전국 최대 MZ상권 도약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성수동은 성수·뚝섬·서울숲 등 3개 지역을 중심으로 패션·뷰티·엔터테인먼트·IT·식음료 등의 전 산업이 모여들며 주7일 광역 상권이 형성된 모습이다. 전국 최대 MZ세대 상권으로 부상 중이다.
빅데이터 상권분석 플랫폼 오픈업에 따르면 서울 성동구 17개 동 기준 10월 상권 매출은 성수2가 3동이 1위, 성수2가 1동이 3위, 성수1가 2동이 4위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신장률은 각각 26.2%, 11.7%, 29.3%를 보였다.
방문객도 상승세다. 지난 9월 오픈한 큐레이션 쇼룸 ‘이구성수'의 누적 방문객은 4만 명을 넘겼다. 이외에도 디올 성수, LCDC 등 다양한 매장의 입객이 몰리고 있다.
10월 기준 신규 매장은 디자이너 브랜드 ’루에브르‘ 등을 포함해 30여 개. 지난달에는 편집숍 ’비이커‘가 문을 열었고 내년에는 온라인 브랜드 ‘어나더오피스’, ‘비얼디드키드’, 한섬의 편집숍 ‘EQL’ 등 여러 업체가 오픈을 검토 중이다.
유명 하이엔드 스트리트 ‘슈프림’도 한국 첫 매장 후보지로 성수동을 검토 중이다.
성수역과 연무장길 사이 대형 오피스 지구도 개발 예정으로, 거주 인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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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펀드로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트러스톤자산운용(대표 김영호, 황성택)이 패션, 소재 기업의 지분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어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행동주의 헤지펀드는 특정 기업의 지분 확보를 통해 주주 지위를 획득한 후
지방권 주요 9개 백화점의 지난해 제화 매출은 완전히 회복세로 돌아섰다. 조사 점포별로 약 80~90%의 브랜드들이 전년 대비 신장했고, 신장률도 두 자릿수 이상 큰 폭 상승했다. 브랜드별로는 ‘탠디’가 6개, ‘금강’이 2개, ‘닥스’가 1개 점에서 1위를 차지했다.
패션 경기가 심상치 않다. 12월 말부터 주춤하기 시작하더니, 1월 들어서는 업계 전반에 걸쳐 역신장 흐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남성복, 여성복, 아웃도어 등 대중적인 시장은 물론이고, 꺾일 줄 모르던 명품 시장마저도 주춤하다. 작년, 재작년 높은 성장세를
LF(대표 오규식, 김상균)가 MZ세대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사몰인 LF몰과 운영 브랜드의 온라인 채널 강화가 핵심이다. 우선 LF몰은 20~30대 타깃의 입점 브랜드를 육성하고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입점 브랜드들의 거래액 비중은 20%였다.
글로벌 명품 시장을 리드하는 LVMH 그룹의 12월 말 결산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23% 늘어난 791억8,400만 유로(862억 달러), 당기 순이익은 17% 늘어난 141억 유로로 마감됐다.
최근 질레니얼스(Zillenerials)라는 말이 등장했다. Z세대와 밀레니얼스 세대의 합성어다. 제네리얼스(Zenerials)라고도 한다. 그만큼 밀레니얼스와 Z세대가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강해졌다는 의미를 뜻하는데, 특히 패션과 명품의 경우 더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