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F/W 서울패션위크', K패션 위상이 높아졌다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주최하는 '2023 F/W 서울패션위크'가 15일부터 19일까지 5일 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됐다. 올해 서울패션위크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62억 원(2회 기준), 이번 행사는 유니온, 더모델즈, 트레이드커뮤니티 등이 운영사로 참여했다.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주최하는 '2023 F/W 서울패션위크'가 15일부터 19일까지 5일 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됐다. 올해 서울패션위크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62억 원(2회 기준), 이번 행사는 유니온, 더모델즈, 트레이드커뮤니티 등이 운영사로 참여했다.
지난해 수도권 28개 백화점·아울렛의 남성 캐릭터캐주얼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2%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국내 패션 대형사들이 줄줄이 역대급 실적을 내놨다. 거래소 및 코스닥에 상장한 연 매출 1조 원 이상의 패션 대형사들이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이 사상 최대의 매출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물산은 패션부문 매출이 처음으로 2조 원을 돌파
남성 컨템포러리 조닝이 성장하는 가운데, 주도권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백화점·아울렛 30개에서 14개 브랜드의 전년 대비 평균 매출 신장률은 30%대를 기록했다.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의 더현대 서울은 여러 면에서 기존 백화점의 한계를 넘어섰다.
‘자라’로 대표되는 스페인 패스트 패션 인디텍스는 외형에서 세계 1위다. 인디텍스의 1월 말 결산 지난해 실적이 발표됐다. 매출이 전년보다 17.5% 늘어난 326억 유로 (349억9,000만 달러), 원화 약 45조8,000억 원, 이익금은 27% 늘어난 41억 유로(44억 달러)로 발표됐다.
올해 1~2월 신세계 강남점에 ‘포스트아카이브팩션(PAF)’, 갤러리아 명품관에 ‘떠그클럽’, ‘언더마이카’의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매장 대기 줄은 길었고 판매 상품의 리셀도 이뤄졌다. 국내 브랜드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거래소 및 코스닥에 상장한 59개 패션·섬유 상장사들의 작년 실적은 업종별 희비가 엇갈렸다. 패션과 수출 업계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며 호황을 누렸지만, 섬유 업계는 이익률이 크게 하락하면서 전반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나타냈다.
최근 주요 골프웨어 업체들의 수장이 바뀌면서 향후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올 초 테일러메이드 어패럴, 레노마골프 등을 전개하는 한성에프아이가 이대형 부사장을 영입했고, 글로벌세아는 계열사 에스앤에이(S&A)의 신임 대표이사에 조준행 사장을 선임한
한섬(대표 김민덕)이 해외 패션을 공격적으로 확대한다. 현재 이 회사는 토템, 아워가레시, 가브리엘라 허스트, 베로니카 비어드 등 13개 직수입 브랜드를 전개중으로, 최근 영럭셔리 ‘무스너클’, ‘피어오브갓’ 등을 추가, 수입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2021년도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일본의 B2C 이커머스 상품판매분야(物販系, 물판계)는 전년 대비 8.5% 증가한 13조2865억 엔의 규모다. 전체 이커머스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78%이다. 이커머스 시장이 전체
지방권 주요 15개 백화점의 지난해 여성 영캐주얼 매출은 전체 평균 10.5% 신장으로 마감했다.
지난 1월 날씨와 소비 위축으로 실적이 악화됐던 남성 캐릭터 캐주얼 브랜드들이 2월 들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안도감과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주요 11개 브랜드의 2월 평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7% 성장했다. 다만 브랜드별 편차가 크고, 아울렛 주력 브랜드가
2월 초, 유튜브에 업로드된 한 숏츠 동영상의 조회 수와 좋아요 수가 3월 중순 기준 각각 190만 회, 1만9000개를 넘어섰다. 해당 동영상은 LF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LF랑 놀자’의 ‘패션 회사 직원들은 무슨 지갑 들고 다녀요?’라는 컨텐츠다. 국내 패션 기업이 직접 올린 숏츠 동영상 중 최고 기록이다.
패션 업계의 친환경 상품이나 리싸이클 패션, 중고 거래 등을 전문으로 하는 지속 가능 온라인 플랫폼 런칭이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글로벌 지속 가능 패션 시장 규모는 2019년 63억5000만 달러(약 7조6100억 원)에서 올해
경쟁적으로 DTC 마케팅 강화를 강조해오던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다시 옛 도매상들을 껴안는 전략으로 회귀하고 있다. 나이키가 3년 만에 풋 락커 등 대형 리테일러들을 나이키 캠퍼스로 초청, 대화의 물꼬를 트는가 싶더니, 라이벌 아디다스는 DTC를 뒤로 물리고 도매 중심으로
패션 스타트업 업계(패션 플랫폼, IT 솔루션 등)가 투자 혹한기에 접어들면서 독자 생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지난해 하반기부터 투자 시장이 경직, 그동안 외부 자금 수혈로 모멘텀을 유지해 온 IT 솔루션 기업들이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실제 올들어 투자 유치 사례는 전무하다.
남성복 업계가 여름 상품 비중을 늘리고 출고를 앞당기고 있다. 올 춘하 시즌 여름 상품의 구성 비중은 최대 80%까지 늘었다. 출고 시기도 전년 대비 한 달가량 빨라진 곳도 생겼다. 이는 기후변화와 지난 겨울 실적 부진 때문이다.
내년 고가 아동복 시장 선점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부터 성인복을 기반해 익스텐션된 키즈 브랜드가 잇달아 런칭되고 있다. 올 상반기 아동복 편집숍 ‘차일디’가 롯데 부산점에 첫 매장을 열었고, 연내 5~8개 점 오픈을 목표로 한다. 유아동 전문 플랫폼 ‘
수입 컨템포러리 조닝이 올해도 상승무드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3년간 두 자릿수 신장을 거듭해온 롯데, 현대, 신세계 3사의 수입 컨템포러리는 올 1월 명품 포함 역신장이 일어나는 상황에서도 10% 내외 신장했고, 2월에는 20%에 달하는 신장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