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까지 소비 증가...내년 경기 하강 시작될 것"
전 세계가 하반기 경기침체,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중국 봉쇄 여파,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 등 각종 악재로 원자재, 유가 등의 에너지 비용이 크게 오르고 환율, 금리가 나날이 고공행진 중이다. 무엇보다 악재의 요인들이 쉽게 해결되기
전 세계가 하반기 경기침체,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중국 봉쇄 여파,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 등 각종 악재로 원자재, 유가 등의 에너지 비용이 크게 오르고 환율, 금리가 나날이 고공행진 중이다. 무엇보다 악재의 요인들이 쉽게 해결되기
이랜드 출신들이 패션 업체 키맨으로 포진하며 다시 주목받고 있다. 최근 휠라, 블랙야크, 발란 등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이랜드 출신 임원들을 영입,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백화점 남성 컨템포러리 조닝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본점·강남점, 롯데 본점 등 주요 20여개 백화점 기준 남성 컨템포러리 13개 브랜드의 올 1~5월 누계 기준 매출이 평균 29% 신장했다. 코로나 이전부터 이어진 소비 양극화,
올 1~5월 수도권 32개 백화점·아울렛 남성 캐릭터 캐주얼 매출은 작년 동기간 대비 15.8%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엔데믹 시대를 앞두고 보복 소비와 경조사, 면접 재개, 사무실 복귀 등이 맞물리면서 대부분 브랜드들이 성장했다. 특히 슈트 매출이 뚜렷한
국내 유력 패션 업체들이 그동안 에이전시를 통해 아웃소싱으로 진행해온 마케팅 업무를 내재화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 주목된다. 과거 패션 업계에서의 마케팅은 광고 및 화보 촬영, 매장 POP 등 판촉물 제작 등 광고 비주얼과 관련된 업무가 주였다.
미 로이터 통신이 중국 패션 중심지 상하이의 록다운이 해제된 지 1개월 가까이 됐지만 소비 심리가 얼어붙어 중심가 의류 매장이 록다운 이전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고 전했다. 진열대를 교체하지 않은 상태로 매장이 유지되고, 수입 의류 컨테이너들은
글로벌 컨설팅 그룹 맥킨지앤컴퍼니(Mckinsey & Company)가 연초 글로벌 패션 산업 전망 ‘the State of Fashion 2022’ 발간 이후 급변한 글로벌 패션 시장에 대한 전망 자료를 새롭게 내 놨다. 그룹 파트너 아킴 버그(Achim Berg)와 편집장 로베르타 후사로
남성복 업계가 편집 구성한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바잉 상품 예산을 전체의 40~50%로 책정하거나, 아예 신규 편집숍 사업을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소비 경기 위축에 따른 패션 섬유 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원부자재, 물류비, 유류비 등의 상승으로 미국, 유럽 등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면서 소비 시장도 점차 얼어붙고 있다.
대형마트 3사가 캐주얼 PC 강화를 위해 SPA 확장에 초점을 맞춘다. ‘탑텐’을 시작으로 ‘폴햄’, ‘스파오’, ‘에잇세컨즈’ 등 메가숍 운영이 가능한 SPA를 통해 캐주얼 조닝의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올봄 여성복 업체 대부분의 니트 매출이 전년 대비 30% 내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 시즌에 들어서도 판매량이 줄지 않고 있다. 여름은 통상 니트 제품의 비수기로 분류되지만 작년부터 여름 수요가 뚜렷해지며 시즌 구분 없는 사계절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는 분위기다.
이번 추동 시즌 여성복 신규 시장이 얼어붙었다. 내셔널 여성복 면적이 축소되고 있는 백화점뿐 아니라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도 신규 런칭 상담이 전무하다. 최근 2년간 런칭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던 온라인 겨냥 신규 브랜드 런칭도 이번 추동은 뜸하다.
버추얼 휴먼(가상 인간) 모델들이 패션 유통 업계에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버추얼 휴먼은 가상세계에 존재하지만 실존하는 사람처럼 제작된 가상 인간이다. 최근 아티스트, 가수, 쇼호스트 등 다채로운 콘텐츠의 버추얼 모델들이 속속 등장하며 업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지방권 주요 15개 백화점 여성 영캐주얼 1~4월 매출은 전년 대비 22.3% 증가했다. 지난해 10%대 신장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개선된 수치다.
중국이 이달 1일부로 상하이, 베이징 전면 봉쇄를 해제했지만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65일간 곳곳을 봉쇄한 여파로 생산, 물류 상황 등 정상화에 시간이 걸리는 데다, 해제 이후에도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다.
국내 아웃도어 기업들이 친환경 소재 활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블랙야크, K2, 네파, 코오롱스포츠 등 주요 아웃도어 기업들은 최근 친환경 소재를 적극 사용하고, 중장기적으로 비중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몇 년 세계 명품 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온 중국 시장이 오미크론으로 인한 록다운 충격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달 들어 상하이 등 주요 도시들에 대한 록다운이 해제되면서 리테일 전반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명품 수요가 살아나고 있다는
애플, 구글, 아마존 등 IT 기술주들이 판을 치는 글로벌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LVMH그룹의 루이비통이 톱10에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다.
남성 캐릭터 캐주얼 시장의 슈트 수요가 살아나고 있지만, 양극화가 더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점유율이 높은 신성통상과 신원 등 일부 업체에 대한 쏠림이 커진 것으로, 주요 백화점이 최근 몇 년간 캐릭터 조닝을 지속 축소해 온데다, 사업 중단 및 온라인 전환이 증가한 영향이다.
리오프닝을 맞아 스포츠와 명품의 콜라보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펜데믹 기간 홈트와 재택근무를 위한 편안하고 자유로운 복장이 유행했다면, 이제는 그동안 억눌러 온 패션에 대한 욕망이 분출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