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만 살아남은 온라인 전용 브랜드, 조정기 진입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이른바 제도권이라 불리는 레거시 기업의 이머징(온라인) 브랜드 육성이 한창이다. 레거시 기업은 이커머스 성장 이전 백화점, 가두 등 오프라인 유통 브랜드를 통해 성장한 업체를 일컫는다.
발행 2019년 04월 04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베가리니’ 첫 로컬라이징 시동
국내 니즈 반영한 ‘맨하탄 컬렉션’ 출시
데일리 백부터 트레블 백까지 다양
미국의 패션 가방 ‘베가리니’의 한국 전용 상품이 이번 시즌 출시된다. 미국 본사와 국내 전개사인 베가리니코리아는 코웍을 통해 국내 제품 현지화와 마케팅 등 다각도의 로컬라이징을 진행한다. 글로벌 마켓 중 한국이 처음이다.
베가리니코리아(대표 현주영)가 ‘베가리니’를 국내 직수입 전개 한 지 5년 만에 일궈낸 성과다. 이는 한국 디스트리뷰터인 베가리니코리아를 향한 미국 본사의 신뢰가 그만큼 높음을 뜻한다. 그간의 실적, 시장성에 대한 긍정적인 판단이 작용했다.
그동안 베가리니코리아는 매년 목표치를 넘겼다. 5년 여 전 첫 국내 전개권을 확보한 데 이어 이듬해 대만 판매권을 확보했고 올해 로컬 기획과 마케팅 전략까지 펼칠 수 있게 됐다. 휠라 등 신발 OEM과 봉제 인형 OEM을 해 온 수출 전문 기업인 대웅교역이 ‘베가리니’의 국내 전개권을 확보하기까지 우려도 많았지만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린 것.
95년 미국 승무원에 최적화된 가방을 개발해 출시한 게 ‘베가리니’의 시작이다. 뉴욕 감성의 스타일과 실용성, 매스티지가 메인 컨셉이다.
탁월한 수납 기능, 원단을 사용한 경량감, 세련된 디자인이 베가리니의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전 세계 3,000여개 편집 매장을 운영하며 대중적이고 실용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이 회사는 지난해 국내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SMU(Special Make Up) 개발을 본사에 의뢰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바로 ‘맨하탄’ 컬렉션이다.
이 컬렉션은 ‘베가리니’의 프리미엄 라인으로, 가방에 사용되는 부자재 즉 하드웨어를 자체 개발했고, 원단도 트윌 나일론 소재를 국내 자체 개발해 적용하는 등 고급화, 차별화했다.
브랜드 특유의 기능성, 실용성을 살려낸 디자인에 수납, 생활 방수 기능 등이 배가 됐고, 백팩과 다양한 사이즈의 크로스백 등 데일리 백부터 트레블 백을 아우른다.
오리지날 라인도 인기다. ‘베가리니’는 매년 여섯 가지 컨셉의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이중 아이코닉한 턴락 장식이 포인트인 인터내셔날 골드 컬렉션이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다.
이 회사는 로컬 라인과 매년 진화하는 오리지날 라인의 시너지를 통해 올해 두 자릿 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올해 처음 한국 전속 모델로 배우 지수원을 기용, 로컬 마케팅도 펼친다.
유통은 롯데, 현대, 신세계 백화점 내 팝업스토어와 정상 매장 구축에 주력하고 자사 온라인몰 투자도 늘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난해 달성한 두 배 성장을 올해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이른바 제도권이라 불리는 레거시 기업의 이머징(온라인) 브랜드 육성이 한창이다. 레거시 기업은 이커머스 성장 이전 백화점, 가두 등 오프라인 유통 브랜드를 통해 성장한 업체를 일컫는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최근 국내 굴지의 화학 섬유 기업 수장들이 줄줄이 교체됐다. 최근 몇 개 월 사이 도레이첨단소재, 휴비스 등 5대 화섬 기업 중 4개사 대표들이 바뀐 점이 매우 이례적이다.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최근 영 캐주얼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의 히트 아이템 중 하나로 ‘가방’이 뜨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커버낫’이 있는데, 올해 가방으로만 100억 원의 매출을 바라본다. 올 4월까지 가방 매출은 전년 대비 96% 신장한 56억 원을 기록했다.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지방권 주요 24개 백화점의 올 1분기 여성캐릭터캐주얼 매출은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2년 연속 역신장을 기록했다. 24개 점 평균 –7.2%의 매출이 줄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삼성물산 패션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FnC, LF,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 등 패션 대형사들이 뷰티 사업을 키우고 있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F&F(대표 김창수)가 해외에서 탄력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F&F의 지난해 해외 패션 매출은 공시 기준 9,240억 원으로 전년보다 43.4% 증가했다. 전년에 비교해 성장 폭이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