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만 살아남은 온라인 전용 브랜드, 조정기 진입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이른바 제도권이라 불리는 레거시 기업의 이머징(온라인) 브랜드 육성이 한창이다. 레거시 기업은 이커머스 성장 이전 백화점, 가두 등 오프라인 유통 브랜드를 통해 성장한 업체를 일컫는다.
발행 2020년 01월 16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에누리 가격비교 사이트를 운영하는 써머스플랫폼(대표 김기범)이 한국은행과 함께 빅데이터에 기반한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강화를 위한 업무 협력에 나선다.
써머스플랫폼 김기범 대표와 한국은행 윤상규 지역협력실장은 지난 15일 써머스플랫폼 본사에서 빅데이터 기반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써머스플랫폼은 한국은행에 지역기반의 e-커머스 빅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 거래동향에 관한 의견 교환 등 지역 경기 동향 모니터링 강화와 조사연구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김기범 써머스플랫폼 대표는 “써머스플랫폼은 국내 e-커머스 빅데이터 부문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지난 2018년 한국은행과 MOU를 체결하고 경기 동향 모니터링에 필요한 업무를 협력해왔다”며 “이번 추가 업무협력을 통해, 지역별 경기 동향 모니터링을 위한 빅데이터까지 확대 제공하고 한국은행과 협력해 빅데이터 부문의 역량을 더욱 고도화 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상규 한은 지역협력실장은 “그간 지역통계 부족으로 지역 단위의 민간소비 파악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써머스플랫폼의 세부 데이터를 통해 지역 경기 동향 파악이 용이해져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써머스플랫폼은 다양한 e-커머스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 및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에누리 가격비교의 약 5억 7천만 건 상품 데이터베이스(DB)와 구매 데이터, 스마트택배 패널 260만명의 쇼핑 구매 데이터, 월 평균 1억 건의 운송장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 처리하고 있다.
2016년부터 리서치 업체, 제조사 및 유통사에게 실제 구매데이터, 택배 정보, 표준 상품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구성하여 국내 e-커머스의 시장동향을 제품·채널·고객군 단위까지 분석하고 리포팅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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