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플레이스, 수익 구조 다각화
캐주얼
발행 2018년 07월 27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PB 확대 ‘바잉’ 비중 40%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편집매장은 최근 패션 비즈니스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다.
수많은 브랜드와 유통의 피로가 쌓인 소비자들에게 에센셜한 상품만을 골라 임팩트 있게 보여준다는 것, 이를 통해 불필요한 검색 과정을 줄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미 유럽과 일본 등 패션 선진국에서는 패션 비즈니스의 중요한 콘텐츠로 자리를 잡았다. 국내에서도 십수 년 전부터 크고 작은 시도들이 이어졌다. 그 사이 오프라인 편집숍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둔 곳이 ‘원더플레이스’다.
원더플레이스(대표 김영한)는 브랜드 메이커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오프라인 편집매 장 중 하나다. 트래픽과 규모 면에서 우위에 올라섰기 때문이다. 현재 61개 매장을 운영중이며, 지난해 소비자가 기준 1,43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4년 전 대비 4배의 성장이다. 매장당 연간 매출은 24억 원 꼴이다.
올해는 1,7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호는 좋다. 7월 말 현재까지 작년보다 10%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충분히 바라볼 만하다.
대표 매장들의 활약은 더욱 눈길을 끈다. 홍대점은 6월까지 6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작년보다 25% 증가한 수치다. 명동점은 40억 원으로 월평균 7억 원, 스타필드 고양과 스타필드 하남점은 월평균 5억 원에 달한다.
지난 6월 원더플레이스에 합류한 김준배 상무는 이같은 성장의 요인으로 ‘브랜드 바잉 확대’와 ‘PB 강화’를 꼽았다. 원더플레이스는 최근 몇 년 사이 휠라, 챔피온, 엄브로, 카파 등 젊은 층들에 인기 있는 스포츠, 스트리트 브랜드들의 바잉을 대폭 늘렸다. 현재 브랜드 바잉 비중이 40%에 달한다.
브랜드 메이커들의 매출도 작년보다 50% 이상 증가했다. 인기 브랜드의 경우 연간 바잉 금액만 30~40억 원에 달한다.
김준배 상무는 “젊은 층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를 찾아 구성하면서 매출이 한층 더 탄력을 받고 있다. 이는 숍에 대한 가치 증대는 물론 수익률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중요한 비즈니스 전략”이라며 “현재는 40여 개 매장에서만 유통되고 있지만 향후 전 매장으로 넓힐 계획이며 바잉 수량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PB도 주요 성장 포인트다.
원더플레이스는 현재 아웃도어프로덕트, 모노플로우 등 4개의 PB를 전개 중이다. 메인 PB 아웃도어프로덕트는 연간 매출 규모가 70억 원에 달한다.
올 들어 PB 전체 실적은 목표대비 120% 달성률을 나타내고 있다.
PB의 경쟁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기획이다. 원더플레이스 내에서 반응 좋은 아이템과 디자인 분석을 통해 상품을 개발, 적중률을 높이고 있다. 하반기 3개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독립문, 던필드, 세정, 슈페리어, 형지아이앤씨 등 패션 중견사들이 자사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 공략이 한창이다. 주요 고객인 중장년층의 수요와 장년층 자녀들의 선물 수요를 흡수하면서,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젊은 층 인지도까지 높이고 있다.
새해 들어 프라다 소속 브랜드 ‘미우미우’의 돌풍이 거세다. 1분기 리스트 인덱스 발표에서 ‘프라다’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했을 뿐 아니라 가장 인기 있는 제품 10위 안에 ‘미우미우’ 제품이 3개나 포함되는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
[어패럴뉴스 유민정 기자] 가두 비중이 높은 볼륨 여성복들의 실적 희비가 갈리고 있다. 세정, 형지, 신원, 위비스, 인동에프엔, 인디에프가 전개하는 여성복을 기준으로 올 1월부터 4월 14일까지 누계실적을 조사한 결과, 인동에프엔과 신원이 큰 폭의 신장을 기록한 반면,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이랜드월드(대표 최운식)가 데이터 매니지먼트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경영에 힘을 주고 있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최근 국내 패션업체들의 아웃도어 사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정통 수입 아웃도어의 진출이 늘고 있어 주목된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2020년 이후 탄탄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성장의 원동력인 ‘리얼 아웃도어 활동’과 MZ세대를 중심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올 1분기 서울 및 수도권 주요 35개 백화점의 여성캐릭터캐주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 감소했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역신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