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인구 1000만 명 시대... ‘슈퍼 슈즈’가 뜬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스포츠 업계의 하이 퍼포먼스 러닝화, 일명 ‘슈퍼 슈즈’ 경쟁이 치열하다. 슈퍼 슈즈는 엘리트 운동 선수들의 기록 단축을 위해 개발한 제품으로 인체공학적 설계, 초경량의 고기능성 고가 제품을 의미한다.
발행 2018년 06월 21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베트남 이은 제 2의 소싱 허브 주목
[어패럴뉴스 장병창 객원기자] 북미 정상 회담을 계기로 남북 종전이 선언되면 북한 의류 산업이 유망산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아직 시기상조의 얘기 같지만 관련 업계의 전망을 토대로 외신들이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미국 월가 중심의 뉴스를 전하는 ‘스트리트 뉴스’는 만일 남북 간 평화가 정착된다면 북한 시장의 게임 체인저는 많은 사람들이 점치는 맥도날드가 아니라 의류업체 ‘게스’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게스는 전체 비즈니스의 7%를 한국에 의존할 만큼 한국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기 때문. 북한에 진출하면 장기 전망이 밝다는 것이다.
영국의 패션 전문지 BOF(Business of Fashion)는 북한 의류 산업 성장 잠재력으로 북한 의류 산업이 철광석, 석탄 광산업 다음으로 큰 산업이라는 점을 꼽았다. 의류 산업 규모가 2016년 기준 725억 달러.
국영 기업 형태의 공장들이 많은 인력을 수용, 연 5억 달러 이상의 수출 기반을 가지고 있는 것도 장점이지만 저렴한 인건비, 숙련 속도가 빠른 노동력, 아시아 서플라이 체인들과 인접한 교통 환경 등을 높게 평가했다.
최근 베트남도 노동력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과 같은 소싱 허브로 북한이 제격이라는 것이다. 저임금을 찾아 에디오피아 등 동아프리카로 진출하지 못한 바이어들에게는 북한이 또 한번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BOF는 북한 제재가 풀리면 2016년 문을 닫은 개성공단도 소싱 허브로서의 기능을 맡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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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패럴뉴스 유민정 기자] 주요 백화점의 내셔널 여성복 조닝 축소가 지속되고 있다. 백화점의 명품 및 수입 컨템포러리 확대, 온라인 이머징 브랜드 유치 기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명품 패션 시장은 올해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내년부터는 반등해 2024~2028년까지 향후 5년간 27.8% 성장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르면 시장 규모가 2023년 2,016억 달러에서 2028년 2,686억 달러로 커진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남성복 브랜드들이 올 춘하 시즌 협업이 한창이다. 협업은 신규 고객 확보와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 진행된다. 특히 주로 여름 시즌에 진행하는데, 티셔츠, 팬츠가 주력인 여름엔 객단가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이른바 제도권이라 불리는 레거시 기업의 이머징(온라인) 브랜드 육성이 한창이다. 레거시 기업은 이커머스 성장 이전 백화점, 가두 등 오프라인 유통 브랜드를 통해 성장한 업체를 일컫는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최근 국내 굴지의 화학 섬유 기업 수장들이 줄줄이 교체됐다. 최근 몇 개 월 사이 도레이첨단소재, 휴비스 등 5대 화섬 기업 중 4개사 대표들이 바뀐 점이 매우 이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