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 UNGC ‘Forward Faster’ 이니셔티브 가입
소재
발행 2018년 02월 21일
임경량기자 , lkr@apparelnews.co.kr
1억달러 들여 내년까지 완공… 베트남과 함께 글로벌 전초기지로
효성(대표 조현준)이 2019년까지 인도에 첫 스판덱스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스판덱스는 신축성 고기능 원사로, 효성의 자체 브랜드 ‘크레오라’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다.
효성에 따르면 조현준 회장은 지난 18일(현지 시간) 인도 뭄바이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나 1억 달러(약 1070억 원)를 투자해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에 스판덱스 공장을 세우기로 합의했다.
조 회장은 앞서 지난 달 8일 베트남에서 응우옌쑤언푹 총리를 만나 베트남 현지 투자 의사를 밝힌 데 이어 인도를 찾아 글로벌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조 회장은 모디 총리에게 ‘100년 효성’의 전략적 기반으로 베트남과 더불어 인도를 선택한 배경을 설명했다.
효성은 중국의 생산비용이 지속 상승하는 데 대응하는 ‘포스트 차이나’ 전략을 추진해 왔다. 효성 베트남은 유럽 및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스판덱스·타이어코드 등 핵심 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전초기지로 육성하고, 효성 인도는 인도 내수 시장 공략의 첨병으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조 회장은 “인도는 세계 최대 섬유 시장 중 하나로, 앞으로 소비 시장 규모도 괄목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인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 아래 새로 공장을 짓게 된 만큼 앞으로도 효성과 인도 경제가 함께 동반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효성 관계자는 “스판덱스 공장 신설에 우선 1차로 1억 달러를 투자한 뒤 앞으로 시장 수요와 성장 전망에 따라 계속 투자 규모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효성은 마하라슈트라주의 산업도시인 아우랑가바드시 인근 아우릭 공단에 약 12만 평 규모의 부지를 마련하고 2019년까지 공장 건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마하라슈트라주는 인도 섬유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지역으로 손꼽힌다.
인도 스판덱스 시장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16% 이상 성장해 왔다.
효성은 향후에도 인도 시장이 연평균 12% 이상 성장해 2020년에는 시장 규모가 2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효성 크레오라는 히잡 등 무슬림웨어를 비롯해 란제리·스포츠웨어·데님·기저귀용 스판덱스로 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인도에서 약 6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신규 공장이 본격 가동되는 2020년에는 고부가가치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시킬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시장 점유율을 70%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효성은 2007년에 인도 뉴델리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래 2012년부터 뉴델리에 무역법인을 세워 운영해 왔다. 2016년부터는 푸네 지역에 초고압 차단기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등 사업을 확대했으며 연 3억 달러 이상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최근 영 캐주얼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의 히트 아이템 중 하나로 ‘가방’이 뜨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커버낫’이 있는데, 올해 가방으로만 100억 원의 매출을 바라본다. 올 4월까지 가방 매출은 전년 대비 96% 신장한 56억 원을 기록했다.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지방권 주요 24개 백화점의 올 1분기 여성캐릭터캐주얼 매출은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2년 연속 역신장을 기록했다. 24개 점 평균 –7.2%의 매출이 줄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삼성물산 패션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FnC, LF,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 등 패션 대형사들이 뷰티 사업을 키우고 있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F&F(대표 김창수)가 해외에서 탄력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F&F의 지난해 해외 패션 매출은 공시 기준 9,240억 원으로 전년보다 43.4% 증가했다. 전년에 비교해 성장 폭이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독립문, 던필드, 세정, 슈페리어, 형지아이앤씨 등 패션 중견사들이 자사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 공략이 한창이다. 주요 고객인 중장년층의 수요와 장년층 자녀들의 선물 수요를 흡수하면서,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젊은 층 인지도까지 높이고 있다.
새해 들어 프라다 소속 브랜드 ‘미우미우’의 돌풍이 거세다. 1분기 리스트 인덱스 발표에서 ‘프라다’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했을 뿐 아니라 가장 인기 있는 제품 10위 안에 ‘미우미우’ 제품이 3개나 포함되는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