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지난 온라인 플랫폼, 자체 콘텐츠 개발 경쟁
이커머스
발행 2017년 07월 14일
임경량기자 , lkr@apparelnews.co.kr
제도권 오프라인에 진출하는 스트리트 및 온라인 브랜드가 지난 1~2년간 급증한 것과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기성 제도권 브랜드가 신진 디자이너나 스트리트 브랜드의 등용문이 되어 온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에 역진출하고 있다.
29센티미터(29cm.co.kr)에 LF의 ‘일꼬르소’, ‘어라운드더코너’, 휠라코리아의 ‘휠라’ 등이 입점했고,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커스텀멜로우’는 무신사닷컴(musinsa.com)에 입점해 판매와 마케팅을 시작하고 있다.
LF는 최근 라이프스타일 홈웨어 ‘헤지스 스테이’를 런칭, 첫 마케팅 수단으로 29센티미터의 온라인 프레젠테이션(PT)을 가졌다.
기성 브랜드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세일즈와 마케팅 시도들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여성복 ‘구호’도 29센티미터에서 현재는 입점 판매를 종료 했지만 한 차례 진행한 바 있다.
신원의 ‘지이크’는 최근 남성 패션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디젤매니아’와 함께 그래픽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했고 서브 브랜드 ‘아이코닉7’의 29센티미터 입점을 검토 하고 있다.
새로운 컨셉의 유닛브랜드로 리뉴얼하면서 온라인 판매도 계획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은 제도권 브랜드의 단순 채널 확장 의도로만 해석되지 않는다.
그 동안 제도권 브랜드가 고수해 온 전통 오프라인 유통의 집객력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젊은 층의 트래픽이 크게 줄어 소통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유통의 집객력 감소에는 젊은 소비자들의 외면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분명한 것은 전자상거래 시장에 정서적으로 친숙한 젊은 층의 선호도가 향후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제도권 브랜드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을 마냥 외면할 수 없다는 시각이 점차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최근 급부상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유력 커머스 플랫폼은 유통 기능과 함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서광락 지이크 영업팀장은 “온라인은 소비자 입장에서 다가가기 쉽고 기업 입장에서는 어필하기 가장 좋은 채널이 됐다”며 “브랜드 친밀감과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서 고정관념을 넘어서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최근 영 캐주얼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의 히트 아이템 중 하나로 ‘가방’이 뜨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커버낫’이 있는데, 올해 가방으로만 100억 원의 매출을 바라본다. 올 4월까지 가방 매출은 전년 대비 96% 신장한 56억 원을 기록했다.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지방권 주요 24개 백화점의 올 1분기 여성캐릭터캐주얼 매출은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2년 연속 역신장을 기록했다. 24개 점 평균 –7.2%의 매출이 줄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삼성물산 패션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FnC, LF,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 등 패션 대형사들이 뷰티 사업을 키우고 있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F&F(대표 김창수)가 해외에서 탄력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F&F의 지난해 해외 패션 매출은 공시 기준 9,240억 원으로 전년보다 43.4% 증가했다. 전년에 비교해 성장 폭이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독립문, 던필드, 세정, 슈페리어, 형지아이앤씨 등 패션 중견사들이 자사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 공략이 한창이다. 주요 고객인 중장년층의 수요와 장년층 자녀들의 선물 수요를 흡수하면서,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젊은 층 인지도까지 높이고 있다.
새해 들어 프라다 소속 브랜드 ‘미우미우’의 돌풍이 거세다. 1분기 리스트 인덱스 발표에서 ‘프라다’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했을 뿐 아니라 가장 인기 있는 제품 10위 안에 ‘미우미우’ 제품이 3개나 포함되는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