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신발 전시회 ‘미캄’, 내년 2월 19일 개최

발행 2022년 12월 08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미캄 전시회를 소개중인 마테오 스카르파로 이탈리아 제화협회 글로벌 총괄

 

지난 5일 신사동 가로수길서 릴레이 사전 행사 열려

“한국, 伊 신발 수입 11위...아시아 핵심 시장 부상”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이탈리아 무역공사와 이탈리아제화협회가 공동으로 글로벌 최대 슈즈 전시회인 ‘미캄(MICAM)' 티저 행사를 지난 5일 신사동 하이 스트리트 이탈리아에서 개최했다.

 

‘미캄’ 티저는 본 전시회 이전 바이어, 미디어, 리테일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사전 홍보 행사로 각 나라에서 릴레이로 진행된다.

 

이탈리아 대사와 무역공사 관장의 인사에 이어 미캄 글로벌 총괄 디렉터인의 전시회 설명회, 컨설팅 기업 WGSN의 ‘2023 추동 슈즈 트렌드’ 세미나가 마련됐으며, 윙스풋코리아, 소다, 블루마운틴코리아, 바이네르 등 국내 50여 개 제화 업체가 참석했다.

 

95회 미캄 전시회는 내년 2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이탈리아 피에라 밀라노 로 전시장에서 열린다. 프리미엄, 컨템포러리, 이머징 디자이너, 에브리데이, 액세서리 등으로 섹션을 나누어 구성되며, ‘이머징 디자이너’ 프로젝트를 통해 12개의 인터내셔날 슈즈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제품들이 소개된다.

 

(왼)페데리코 파일라 주한 이탈리아 대사의 연설, (오)페르디난도 구엘리 주한 이탈리아 무역공사 관장

 

‘동화’를 메인 테마로 한 이번 전시는 캠페인 타이틀도 ‘오즈의 마법사’로 정했다.

 

지난 94회 행사는 1,012개 브랜드가 참가, 3만 명의 바이어가 방문했으며 리테일러 38%, 이커머스 12%, 에이전트가 9%를 차지했다.

 

이날 마테오 스카르파로 디렉터는 ‘2021년 글로벌 풋웨어 및 이탈리아 슈즈 시장 규모’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유럽 27개국의 신발 생산 비중은 이탈리아(31%), 스페인(20%), 포르투갈(16%), 독일(11%) 순이다. 세계적으로는 중국이 120억1,600만 켤레로 가장 많고, 인도 26억, 베트남이 13억6,000만이며, 그 다음 인도네시아, 터키, 파키스탄 순이다. 가죽 신발 수출량은 중국, 이탈리아, 베트남, 독일, 인도네시아 순으로 높다”고 공개했다.

 

이어 “이탈리아 신발 수출국 중 한국은 11위로, 지난해 약 2억6,000만 유로를 수출했다. 또 2000년~2021년까지 매년 20% 상승세를 보여 왔다. 한국에 수출되는 이탈리아 슈즈는 주로 프리미엄, 하이엔드 제품으로 한 켤레당 수출가가 160유로에 달해, 수출국 중 가장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과거 아시아에서 일본이 핵심 시장이었지만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중국은 강도 높은 봉쇄 정책으로 침체되면서, 이제는 한국이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미캄(MICAM)' 세미나 DP

 

‘2023/24 추동 시즌 슈즈 트렌드’ 세미나에서는 케어 컬쳐(Care Culture), 네이처버스(NatureVerse), 크리에이티브 리셋(Creative Reset)을 세 가지 주요 트렌드로 제안했다. ‘케어 컬쳐’는 자유롭고 유연한 라이프스타일, 안락함, 클래식 스타일을 지향, 멀티 기능, 편안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서브 테마는 동계 올림픽, 빈티지 스타일, 문부츠 등을 키워드로 한 ‘알파인 어드벤처’, 컴포트 및 릴렉스로 투마일 룩을 지향하는 ‘젠틀 리빙’, 노스텔지어 영향으로 테니스, 스케이트 보드 등에 그래픽, 프린트 패턴 등이 접목된 ‘하비 코어’, 핸드 크래프트의 고퀄리티, 심플 쉐입을 지향하는 ‘캐릭터 클래식’을 제안했다.

 

편하고 기발한 트렌드를 의미하는 ‘크리에이티브 리셋’ 테마는 도파민 미니멀리즘(미니멀리즘 쉐입에 맥시멀리즘 패턴 및 컬러 적용), 그라운드 컨트롤(과감한 볼륨이나 형태 변형), 그런지 로맨스(그런지룩에 로맨티시즘 접목), DIYW(Do it your way, 퀼트, 지비츠 등으로 커스텀마이징해 자신의 개성 표현) 등으로 세분화했다.

 

‘네이처버스’는 자연과 메타버스를 합친 단어로 아틀란티스 2.0, 디지털데이드림, 소프트리 샤프, 스페이스 사하라 등의 테마로 구성했다.

 

고 CD가 선정한 여성 슈즈 대표 아이템으로는 플랫폼 파티 슈, 알파인 어드벤처 부트, 캐릭터 클래식 슬링백, 발레 플랫, 페니로퍼 등이 있고, 남성 슈즈는 젠틀 리빙 뮬, 하비 코어 하이커, 그런지 로맨스 슈, 레이스업슈 등이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TOP뉴스 더보기

인터뷰 더보기

데일리뉴스 더보기

APN tv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패션SNS 더보기

뷰티SNS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