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권 주요 9개 백화점 제화 매출 (2022년)
매출
발행 2021년 09월 23일
박선희기자 , sunh@apparelnews.co.kr
출처=시리즈 21FW COLLECTION |
정장 브랜드 크게 고전
시리즈, R지오지아 점프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수도권에 비해 백화점과 아울렛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다.
동시에 캐주얼로 소비 패턴이 완전히 넘어오면서, 남성캐릭터 시장의 선두권이 전면 재편됐다.
지방에 다점포를 보유한 롯데백화점의 경우 부산, 창원점 등 일부점을 제외한 대부분 점포가 백화점이라는 이름이 무색할 만큼 저조한 실적을 올렸고, 현대와 신세계는 비교적 선방해 대부분 점포가 신장세를 기록했다.
롯데는 백화점 실적에 비해 아울렛 실적이 3배에 달했다. 아울렛 역시 롯데가 가장 많은 점포를 운영중인 가운데, 동부산, 김해, 파주, 이천점 등이 10% 내외 신장을 기록했고, 브랜드별 실적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는 모습이다.
반면 광주점, 대구점, 대전점 등은 역신장한 브랜드 수가 절반 이상으로, 회복이 더딘 것으로 드러났다.
브랜드별로 보면 정장을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는 팬데믹 여파가 컸던 작년에 비해서도 매출이 더 줄었고, 캐주얼 브랜드에 수요가 쏠린 모습이 확연하다.
‘지이크’의 경우 대부분 점포에서 매출이 역신장했고 ‘본’과 ‘티아이포맨’도 고전한 모습이다.
반면 ‘시리즈’와 ‘커스텀멜로우’, ‘R지오지아’는 수도권에 비해 신장 폭이 더 컸다. 백화점과 아울렛에서 모두 선방했다.
특히 코오롱의 ‘시리즈’는 대부분 점포에서 1~2위권으로 점프했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높아, 아울렛으로 수요가 쏠린 모습인데, 주요 점포에서 1위에 올랐고, 신장율도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신성통상의 ‘앤드지’와 ‘R지오지아’는 중가 캐주얼의 다점포 대물량 전략으로 선두권에 진입했으나, 수도권에 비해 점포별 기복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 별로 보면, 3~5월까지 수요가 회복되는 모습이 뚜렷하다, 여름 시즌이 시작된 6월부터 주춤했다. 4차 팬데믹이 본격화된 7월에는 대부분 점포의 매출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이미지 클릭시 확대됩니다 |
- 보다 자세한 매출 정보는 어패럴뉴스 홈페이지 매출DB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는 백화점과 달리 프리미엄 아울렛의 존재감이 올 들어 더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롯데, 현대, 신세계 프리미엄아울렛 13개 점의 총 매출은 8조6,6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늘었다.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복 업계가 올 1분기에도 역신장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거래소 및 코스닥에 상장한 63개 패션·섬유 상장사들의 작년 실적은 전체적으로 안 좋았다. 패션과 수출 업계는 2022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교해 큰 폭으로 개선되는 상승세를 나타냈지만, 불과 1년 만에 분위기가 바뀌었다.
구찌의 케어링 그룹이 오는 4월 23일로 예정된 1분기 실적 발표를 한 달여 앞두고 느닷없이 구찌의 분기 매출 20%, 그룹 전체로는 10% 감소가 예상된다고 프로핏 워닝(이익금 경고)을 발표해 명품 시장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켰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올해 런칭한 신규 골프웨어 브랜드들의 유통망 구축이 순조롭다.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거나, 전개사들의 검증된 기획 및 영업력에 대한 유통가의 신뢰가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해외 소재 기업들이 한국 시장 영업을 강화한다. 글로벌 소재 기업들은 최근 미주, 중동, 러시아 등 글로벌 빅 바이어들의 수주가 줄어든 반면 한국 패션은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가 급상승,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