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 10월 매출 급상승...아우터가 실적 견인
여성복
중단하거나 현상 유지 그쳐
사이즈 등 전문성 확보 한계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 영 캐주얼 브랜드들이 선보여온 키즈 라인이 중단되거나 현상유지에 그치고 있다.
30~40대 여성고객들을 중심으로 한 미니미 커플착장 인기가 예전보다 시들해졌고,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향하는 키즈 브랜드들이 늘어날 만큼 수요확보가 더 어려워지고 있어서다. 사이즈나 수량의 한계도 여전하다.
재작년까지 일정 수요를 끌고 왔지만 이후 구색 역할 이상을 기대하기 어려워지면서 중단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보브’가 2015년 가을부터 선보여온 키즈 라인 ‘V주니어’ 출시를 올부터 잠정 중단했다.
출시 첫 시즌 2주 만에 전 제품이 평균 판매율 40%를 넘기고 25개 중 9개 제품이 리오더 될 만큼 높은 반응을 얻으면서 30여 가지로 확대했고, 지난해까지도 매출은 꾸준한 편이었지만 확장 한계와 효율성을 고려했다. 내년까지도 출시 계획은 없다.
신세계톰보이의 ‘스튜디오톰보이’도 2014년부터 전개해온 키즈 라인을 내년부터 잠정 중단키로 했다. 키즈 라인 대신 이번 시즌 런칭한 맨즈 라인 구성에 집중한다.
핵심점포와 타깃 연령 고객비중이 높은 점포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을 타깃의 성인과 커플로 착용 가능한 미니미 패션을 티셔츠, 블라우스, 원피스, 트렌치, 팬츠, 스커트, 카디건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선보이면서 꾸준한 인기를 끌어왔지만 한계가 뚜렷해서다.
사이즈나 수량을 크게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서 성인과 동일한 퀄리티를 유지하기 어려워 스타일별 2개 사이즈만 전개해 왔는데, 작년부터 구성 대비 매출로 이어지는 비중이 줄었다. 정상매장은 연말까지 선보이며, 내년 아울렛을 통해 재고물량을 소진한다.
아이올리의 ‘플라스틱아일랜드’는 단독화를 염두에 두고 확대에 나서왔는데, 최근 현 수준을 유지하며 역량을 키우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다.
2015년 2월부터 키즈 라인인 ‘플라키즈’ 출시를 시작한 ‘플라스틱아일랜드’는 재작년부터 5~7세이던 사이즈를 9세까지 넓히고 춘하와 추동시즌 각 40~45모델씩을 전개했다. 올 상반기부터는 키즈 라인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키즈 전문 브랜드와 손잡고 협업 팝업스토어 전개를 이어오는 등 확장 노력을 강화했지만, 기대 이상의 효과는 쉽지 않았다.
타 브랜드 대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이고, 라이프스타일 스토리 라인 내에도 키즈 아이템들이 구성돼 있어 키즈 라인의 성적이 꾸준한 편이지만, 아직까지 생산, 소싱 부분은 한계가 있어서다.
여건상 단독화가 어렵고 올해 예년보다 쉽지 않았지만 주니어 사이즈 요청도 있을 만큼 관심은 여전해 키즈 라인은 계속 끌고 간다. 매월 품평을 통해 반응이 좋으면 스팟으로 진행하는 등 유연하게 움직이며 리스크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최근 국내 패션업체들의 아웃도어 사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정통 수입 아웃도어의 진출이 늘고 있어 주목된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2020년 이후 탄탄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성장의 원동력인 ‘리얼 아웃도어 활동’과 MZ세대를 중심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올 1분기 서울 및 수도권 주요 35개 백화점의 여성캐릭터캐주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 감소했다.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역신장이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최근 롯데, 현대, 신세계 백화점이 나란히 K패션 해외 세일즈에 나서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백화점들이 명품보다 K패션 브랜드 유치에 공들이기 시작한 지 2년 만에 너도나도 K패션의 해외 진출에 매진하고 있다.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정지영)이 오는 9월 초 현대 부산점을 ‘커넥트 현대 부산’으로 리뉴얼 오픈한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남성복 업계의 슈트 고급화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슈트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의 비중이 줄고, 면접·경조사 등 예복 수요로 이동하고 있는 데 따른 현상이다. 과거에 비해 저가보다는 중가, 중가보다는 고가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남성복 전문 업체 7개 사의 작년 실적을 분석한 결과, 빈익빈부익부 경향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지오인터내셔널(송지오), 쏠리드(우영미, 솔리드옴므)가 각각 54%, 8%로 크게 신장했고, 에스티오(에스티코 등)는 보합(1.2%)세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