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ture
Picture
  홈 > 어패럴뉴스
2017.12.04 15면
 
가-가-가+가+

어패럴뉴스를 읽고
‘포노사피엔스’ 시대를 살아가는 법
이미지 검색 쇼핑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다(11월 27일 자 11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자의 구매 채널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과 IT 기술이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국내외 포털 사들은 AI(인공지능) 기반 이미지 검색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다음, 구글도 AI 이미지 검색 시장에 뛰어 들었다고 한다.
소비자가 잡지나 SNS 혹은 오프라인 상점에서 본 상품을 사진으로 기록한 뒤 네이버 쇼핑렌즈를 통해 검색하면 유사한 상품 정보를 제공받는 방식이다. 구매 경로까지도 제공된다.
AI를 통한 이미지 검색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해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인 것이다.
이미 패션 시장도 주도권은 판매자에서 구매자로 넘어갔다.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상품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에 떠도는 상품 후기로 얼마든지 습득 가능해져서 경험을 통한 지식과 정보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됐다는 얘기다.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인류를 뜻하는 새로운 단어 ‘포노사피엔스’는 스마트폰이 석기나 청동기처럼 인간의 생활 자체를 변화시켰다는 뜻을 담고 있다.
패션 업계도 신인류의 등장과 IT기반의 서비스 고도화를 단순히 다른 산업의 일로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독자투고


  PC 버전   전체서비스  

인터넷 관리 책임자 : 박현주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