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절 실적으로 본 향후 중국 경기 ‘빨간 불, 파란 불 동시에’

발행 2019년 02월 20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춘절 리테일 소비 8.5% 증가, 14년 만에 증가폭 최저
케어링그룹 분기 매출 24% 증가, 중국 시장 건재 확인 

 

[어패럴뉴스 장병창 객원 기자] 연중 최대 대목인 중국 춘절 리테일 실적 발표를 계기로 향후 중국 경기 전망에 대한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신호등에 빨강과 파란 불이 동시에 켜졌다.

중국 상무성과 통계국은 지난 2월 10일까지의 7일 간의 춘절 기간 중 중국 소비 지출이 전년 동기보다 8.5% 증가한 1조1백 위안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10.2%에 비해 증가세가 1.7%포인트 떨어진 것으로 지난 2005년 이후 가장 낮다. 가파른 경기 하락을 뜻한다.

1~2월 리테일 매출이 8% 내외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투자은행 노무라홀딩스도 올해 중국 리테일 성장이 지난해 9%에서 8.5%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투자관리 회사인 센원 홍유안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연휴 기간 중지난해보다 고급 아이템 구입에 더 많은 지출을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예를 들어 상하이 쇼핑몰과 아울렛들의 경우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매출이 20% 이상 증가했다. 알리바바 다음으로 큰 온라인 쇼핑몰 JD닷컴도 연휴 기간 중 고가 시계와 보석, 액세서리를 비롯 패션 의류와 신발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한편 구찌의 케어링그룹은 4분기 실적 보고를 통해 중국 시장이 여전히 역동적이라며 올해도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루이비통의 LVMH가 연말 실적 발표를 통해 ‘중국 시장 이상 없음’을 알린데 이어 케어링그룹이 ‘틀림없음’이라고 보증한 셈이다.

대중 소비재 판매 증가율이 둔화되는 가운데 명품만 잘 팔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케어링그룹은 지난 10~12월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4.2% 증가한 38억유로(원화 약4조8,380억 원, 연간 이익금은 37억 유로(원화 약 4조7,111억 원)에 달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OP뉴스 더보기

인터뷰 더보기

데일리뉴스 더보기

APN tv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패션SNS 더보기

뷰티SNS 더보기

많이 본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