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베트남 3호점 매장 오픈
대형마트
30개월 만 신규 오픈, 미래형 새 모델 제시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이마트(대표 이갑수)가 오는 13일 (목)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에 의왕점을 개점한다. 30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규(트레이더스 제외) 점포다.
의왕점은 주상복합 건물 지하 2층부터 지하 1층까지 구성되며, 매장면적은 3,000평(9,917㎡)이다. ‘세상에 없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을 콘셉트로 했다.
기존 오프라인 할인점 점포 공식을 과감히 깬 새로운 포맷을 도입해 급변하는 시대 변화 속 성장 한계에 직면한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담았다는 것이 이마트 측의 설명이다.
대표적으로는 아날로그 방식의 종이 대신 전자가격표시기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면 도입한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 방식을 전환한다. 인공지능 서비스 안내로봇 ‘트로이(Tro.e)’도 시범 운영키로 했다.
미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전문점 결합 형태의 매장 실험도 진행한다. 영업면적의 절반을 삐에로쑈핑, 일렉트로마트 등의 전문점으로 구성한다.
또, 지역사회 문화시설로 서적을 중심으로 한 큐레이션 문화 공간 ‘컬처라운지’를 선보이고, 고객 체험요소를 강화한 체류형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거점 점포로써의 역할을 키우기 위해 매장 구성 단계에서부터 온라인 업무에 최적화된 매장 레이아웃을 적용하는 등 온-오프라인 융합에도 힘썼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 상무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에 맞춘 매장 혁신을 통해 미래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개성 있는 콘텐츠 경쟁력(전문점+할인점), 디지털 쇼핑환경을 구축으로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쇼핑경험 제공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최근 롯데, 현대, 신세계 백화점이 나란히 K패션 해외 세일즈에 나서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백화점들이 명품보다 K패션 브랜드 유치에 공들이기 시작한 지 2년 만에 너도나도 K패션의 해외 진출에 매진하고 있다.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정지영)이 오는 9월 초 현대 부산점을 ‘커넥트 현대 부산’으로 리뉴얼 오픈한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남성복 업계의 슈트 고급화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슈트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의 비중이 줄고, 면접·경조사 등 예복 수요로 이동하고 있는 데 따른 현상이다. 과거에 비해 저가보다는 중가, 중가보다는 고가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남성복 전문 업체 7개 사의 작년 실적을 분석한 결과, 빈익빈부익부 경향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지오인터내셔널(송지오), 쏠리드(우영미, 솔리드옴므)가 각각 54%, 8%로 크게 신장했고, 에스티오(에스티코 등)는 보합(1.2%)세를 기록했다.
LVMH그룹을 시작으로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시작된 가운데 뱅크 오브 아메리카 애널리스트 팀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의 분기 중 매출 평균 실적은 제로 성장으로 최고와 최저간 매출 성장 격차가 40%까지 벌어져 명품 브랜드들 간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벌어지고 있다는 보고서를 내놨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스포츠 브랜드들이 커스텀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디자인에 대한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요구에 대한 반영부터 신체 사이즈 스펙이나 스포츠 활동 목적에 따른 신발 맞춤 제작까지 서비스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