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상권
청주 성안길 - 매장 교체 리뉴얼 한창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이달 들어 점차 활기를 찾고 있다.
전달 대비 방문객이 평일 기준 2배 늘었고, 주말에는 발디딜 틈 없이 몰렸다.
기온이 선선해진데다 상인회 주최 다양한 볼거리 행사가 진행되고 옛날 집들을 개조한 카페, 빵집 등 F&B도 보강돼 주말 나들이 겸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 매출도 전달대비 5~10% 늘었다. 중순에 가까워지며 더 오름세다. 반응이 없던 가을 신상품 반응이 올라오며 의류 매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활발했다.
상권 내 신규오픈 및 리뉴얼도 한창이다. 지난달 23일 ‘로이드’ 옆 인형뽑기 매장에 주얼리 ‘클루’가 이달 14일에는 스트리트 ‘어바니썸’ 자리에 아웃도어 ‘노스페이스’, ‘아리따움’(화장품) 자리에 ‘미샤’(화장품) 직영매장이 오픈했다. ‘클루’ 매장은 오픈 첫 주, 둘째주 토요일에 일 매출 1천만 원, 1천3백만 원을 기록했다.
‘베이직하우스’가 7월말 철수했던 자리는 ‘폴더’가 계약을 완료해 다음달 19일 오픈 예정이며, 기존 매장 중 ‘뉴발란스’가 키즈까지 구성된 복합매장으로 변신 중이며, 보세매장들도 교체 및 리뉴얼이 진행되고 있다.
공실은 2곳이다. ‘후아유’ 매장 방향 ‘KT’(통신사) 매장, 그 뒤편 남성 보세매장이 빠졌다.
원주 중앙로 - 젊은 층 위한 가을 축제 이어져
[어패럴뉴스 유민정 기자] 날씨가 서늘해지며, 8월에 비해 유동객이 다소 늘었다.
의류 매장은 얇은 니트, 긴 팔과 외투 반응이 꾸준하다.
전년보다 일찍 입고된 초겨울 외투도 디스플레이를 시작했다.
중앙로 상권은 여전히 어덜트 브랜드 위주로, 여성복 ‘쉬즈미스’가 이달 18일에 새로오픈한다.
10대부터 40대까지 단계동으로 이탈하며 젊은 층은 백화점으로 유입되는 추세다.
상인회는 상권 활성화 및 젊은 층 유입을 위한 행사 준비에 분주하다.
이달 둘째 주에는 카니발 축제와 치맥 축제를 4일간 진행했다.
매출과 임대료는 전년과 큰 변동이 없다.
구미 문화로 - 문화로 축제 중단 영향 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돌아섰지만 작년 동기간 대비로는 보합 내지 소폭 하락이다.
가을 상품 중에는 원피스, 가벼운 아우터류의 반응이 빠른 편이다. 꾸준하게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는 여성복 ‘로엠’이다.
또 최근 스포츠 ‘휠라’와 ‘스파이더’의 가파른 오름세다.
화장품 ‘미샤’ 매장은 대리점을 접고 다른 곳으로 이동해 직영점으로 오픈했다.
종전 매장은 콘텍트렌즈 전문 매장인 ‘오-렌즈’로 바뀌었다.
여전히 입퇴점이 거의 없다.
문화로 축제 중단도 상권 침체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구미시가 시민 운동장에서 열리는 통합 축제로 예산을 통합 편성했기 때문.
기존 문화로 축제 기간에는 매출이 2~3배 증가했었다. 상인회를 중심으로 문화로 축제를 되살려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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