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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그룹(회장 박성수)은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光棍節, 11월11일)’ 기간 티몰(天猫)에서 4억5600만 위엔(한화 약 76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지난해 3억2900만 위엔(한화 약 563억 원)보다 39% 증가한 수치로, 국내 기업 중 3년 연속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렸다.
이랜드 측에 따르면 지난달 20일부터 시작한 사전 판매를 통해 지난해보다 64% 증가한 194억원의 사전 매출을 확보했으며, 11일 오전 10시에는 이미 지난해 매출을 넘어선 3억5000만 위엔(한화 약 588억 원)을 기록했다.
이번 광군제 기간 이랜드는 티몰에서 이랜드와 프리치, 스코필드, 포인포 등 19개 브랜드 개별관을 운영했다.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이랜드의 모직 더플코트로 1만1000장, 24억원 어치가 팔렸다. 가장 빨리 완판된 상품은 스코필드 트렌치코트와 포인포 아동 다운파카로 1시간 만에 품절됐다.
이랜드 측은 “지난 1년 간 빅데이터 분석과 고객 피드백 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상품과 디자인, 마케팅, O2O(Online to Offline), 물류, IT영역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먼저 고객층에 맞춰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개발했고, 10대 소비자가 온라인 주력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어 연령에 맞춘 상품 소개, 영상 제작, HTML5 게임(모바일, PC 등 모든 디바이스에서 실행 가능한 게임) 제작 등으로 고객 체험 요소를 강화했다.
또 광군제 당일 시간대별로 고객의 니즈가 다르다는 것을 파악하고 행사 시작 후 30분 이내에는 사은품을 제공하고 마감 2시간 전에는 구매 독려를 위한 장바구니 쿠폰을 제공하는 등 시간대별로 다른 혜택을 제공해 쇼핑 만족도를 높였다.
지난해 광군제 매출 성장을 견인했던 O2O를 올해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해 고객 최단거리 배송, QR코드 활용 배송정보 제공, 클라우드 서비스 안정성 향상 등을 통해 대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였다.
또 상품과 서비스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똑같이 즐길 수 있는 스마트 매장을 운영해 고객들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쇼핑 환경을 조성했다.
이랜드는 물류 인원을 평소보다 20배 늘려 3일 안에 100만 건(190만 장)의 배송을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이랜드차이나 관계자는 “이랜드의 차별점과 강점을 인정한 티몰이 광군제 기간 이랜드 브랜드를 A급 위치에 노출해 접근성을 높였다”며 “중국 진출 21년째인 이랜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성공신화를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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